미술품 조각 투자 플랫폼 3가지 소개

미술품 조각 투자 플랫폼

아트 테크라고 불리는 미술품 투자에 대해 아시나요?그 동안 미술품 투자는 돈 많은 부자들의 투자 방법으로 알고 있지만 이제는 미술품 조각 투자로 인해 일반 사람들도 투자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공동구매 플랫폼을 활용하여 작품의 소유권의 일부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거래 또한 매우 간편하기에 최근 각광받고 있는 투자 방식 입니다.

오늘은 아트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하여 미술품 조각 투자 플랫폼 3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미성년자 주식 계좌 만드는 법 내 자녀도 쉽게 가능 할까?

2023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할인율 혜택은?

청년을 위한 월세 지원 제도 월 20만원 받는 방법

미술품 조각 투자란?

공동구매 방식 개념인 미술품 조각 투자는 다수의 투자자가 하나의 작품을 구매함으로써 소유권을 나눠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미술품을 한 사람이 소유하는 개념이었지만 미술품 조각 구매는 작품 소유권의 일부만을 구매한다는 개념입니다.

고가의 예술작품의 소유권을 여러 사람이 나눠 가짐으로써 투자금의 부담이 적고 내가 원하는 작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술품을 기업으로 비유한다면 조각 구매한 소유권 한 조각은 기업의 주식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미술품 투자 플랫폼 3가지

미술품 조각 투자뿐만 아니라 한 작품의 소유권을 완전히 가지고 거래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은 3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3가지 플랫폼으로는 아트앤가이드(ARTNGUIDE), 테사(TESSA) , 소투(SOTWO) 인데 그 특징들을 각각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술품 투자 플랫폼:ARTNGUIDE(아트앤가이드)

ARTNGUIDE는 국내 최초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입니다. 2018년 개설되어 이중섭, 김환기, 이우환, 박서보 등 국내외 유명 작가의 작품을 만원 단위로 분할 하여 소유권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RTNGUIDE(아트앤가이드)는 총 공동구매 횟수 176건, 총 공동구매 금액 43,228,300,000원, 총위탁 매각 작품 수 120건, 총위탁 매각 금액 28,791,725,000원, 연평균 가격상승률 95%, 평균 보관기간 356일, 평균 가격 상승률 27%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ARTNGUIDE 의 조각투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트앤가이드의 공동구매 절차로는 홈페이지 이메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동구매 작품 및 일정을 공개합니다.
  2. 이후 공동구매 당일 오전 10시에 개업하여 공동구매일로부터 20일 이후 종료 및 블록체인에 소유권을 기록합니다.
  3. 공동구매 종류 휴 3주 이내로 작품 확인서가 발송됩니다.
  4. 공동구매 위탁 매각 시 블록체인 기록 소유권자에게 대금이 배분됩니다.

미술품 투자 플랫폼: TESSA(테사)

TESSA는 서울특별시가 운영하는 미술품 투자 서비스 입니다. 2023년 7월에 출시 되었으며 서민들이 소액으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 있습니다.

최소 1,000원 부처 블루칩 미술품 디지털 분할 소유권을 원하는 만큼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으며 테사 잡지와 미술품 분석 리포트까지 받으며 전문성을 갖춘 아트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NFT 투자 방식)

TESSA(테사)의 가장 큰 특징은 블록체인 특대 분산 원장 특허 기술로 미술품 분할 소유권 증명부터 거래이력, 양도 현황까지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고, 해킹 및 데이터 위변조 방지 시스템으로 안전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TESSA는 회원수 130,263명, 미술품 가액 321억 원 , 미술품 평균 가치 상승률 24.99%의 플랫폼 성과를 기록 하고 있습니다.

TESSA 는 두가지의 방법으로 작품을 구매 할수 있습니다.

  1. 분할 소유권 공식 판매 : 태사에서 작품을 매입하여 소유권을 개당 천 원에 투자자들에게 판매합니다. 만일 판매가가 10억인 작품이라면 천 원짜리 소유권을 1백만 개로 나누어 판매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테사 내의 마켓 매수: 업비트 등의 거래소처럼 테사가 판매한 작품을 개인 간 직접 사고팔 수 있는 마켓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의 개당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미술품 투자 플랫폼:SOTWO (소투)

SOTWO는 서울옥션블루에서 운영하는 미술품 조각 투자 플랫폼으로 2022년 5월 출시 되었으며 국내외 유명 작가의 미술품을 1,000원 단위로 분할하여요. 소유권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옥션블루의 전문적인 검증을 거친 작품만을 공동구매 대상으로 선정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한 거 투명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출시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플랫폼이지만 나름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미술 조각 투자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SOTWO (소투) 의 조각투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동구매 상품 오픈 공지 사항에서 공동구매 일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참여 준비: 공동구매는 미리 적립 해둔 예치금을 활용합니다. 미리 충전하시면 상품 오픈 시 빠르게 거래 참여가 가능합니다..
  3. 참여하기 : 1,000원 부터 원하는 만큼 공동구매에 참여 할수 있습니다.
  4. 보유 카드 발행 : 공동구매 참여가 완료되면,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보유 카드가 발행됩니다.
  5. 판매 및 수익상환: 공동구매 모집이 완료된 상품 및 작품은 재판매가 진행되며 이때 발생한 수익을 상환해 줍니다.

마무리 하며

이렇게 미술품 조각 투자 플랫폼 3가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미술품 투자는 접근성이 없고 세금이 없으며 감가상각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중개 플랫폼이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고 가격 변동성이 크며 작품을 보는 눈이 중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미술품 투자는 반드시 충분한 검토와 공부가 필요한 투자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