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 시간 방법 정리

주식 거래 시간 방법 정리

이 글에서는 주식 거래 시간과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주식 거래 가능시간

주식 매매가능 시간

주식 거래시간 정리

정규 시간 주식 주문 방식

  •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 시장가 주문 :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과 수량만을 지정한 후 가격은 지정하지 않고 현재 거래되고있는 가격 또는 형성될 가격으로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 조건부 지정가 주문 : 장중 주문을 냈지만 지정한 가격에 체결되지않을 경우 장 마감 동시호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변경되는 주문 방식입니다.
  • 최유리 지정가 주문 : 종목과 수량만을 지정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일 경우 최우선 매도 호가,
    매도주문일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로 지정되는 방식입니다.

장전 시간 외 종가

정규장 시작 전 주문이나 거래를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오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이루어집니다. 거래하는 증권사마다 불리우는 이름은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장후 시간 외 종가

저규장 마감 후 오후 3시 40분부터 4시까지 거래되며 주문 종류에 장후시간외 선택 후 매매하고자 하는 수량만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종목의 당일 종가로만 체결이 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거래 가능합니다. 10분마다 체결이 진행됩니다. 거래 가격은 10% 가격에서 위아래로 조정이 가능하며 매수와 매도 가격이 우선 시 되며, 그 다음 주문량이 많은 접수 건 이 체결 되는 방식입니다.

동시호가

장 시작 오전 8시 30분 ~ 오전 9시까지 (30분) 이며 장 마감 오후 3시 20분 ~ 오후 3시 30분 ( 10분 ) 입니다. 투자자가 직접 주문 가격을 입력하는 방식이며 체결 방식은 가격 -> 수량 순으로 체결됩니다.
동시호가 주문은 당일 시가와 종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식 거래 체결 원칙

주식 정규 시장 거래 체결 원칙

  1. 가격 우선의 원칙 : 매도 호가는 낮은 순서, 매수 호가는 높은 순서대로 체결되는 원칙
  2. 시간 우선의 원칙 : 호가 가격이 같을 경우 , 먼저 나온 주문부터 체결되는 원칙
  3. 수량 우선의 원칙 : 가격과 시간이 같을 경우, 수량이 많은 주문부터 체결되는 원칙

위 3가지 거래 체결 원칙은 정규 시장에만 해당되는 원칙입니다. 정규 시간 외 매매는 해당 시간대 체결되는 방식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주식 거래 방법

주식 예수금 거래

증권 계좌에 있는 예수금(현금) 100% 으로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는 3일 결제 시스템으로 이루어집니다. 주식 거래일 D+2일 후 정산이 됩니다. 매수를 하면 예수금에서 3일 후 인출이 되며 매도시에는 정산금이 3일 후 입금이 됩니다. 신용 또는 미수거래를 하지 않을 경우 주문가능금액 내에서만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주식 신용 거래

주식을 매수할 때 증권사에 매수자금 (신용융자) 서비스를 받는 방법입니다.
종목마다 대출 기간이 상이하며 이용 기간에 따라 이자가 발생되고 일정 수준의 담보 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담보 비율이 유지가 안되거나 대출 기간 만기가 되면 반대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담보 유지비율 미만이 2일 연속으로 발생되면 3일 째 되는날 아침 동시호가에 하한가로 매도 주문이 됩니다.

주식 미수 거래

주식 종목의 증거금률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여 주식을 매수한 뒤 결제일( D+2)에 결제 대금이 모자라는 경우 결제 대금을 증권사에서 대신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현금 미수를 사용하면서 발생된 금액은 결제일 D+2일까지 현금으로 입금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결제 일까지 현금으로 입금되지 않으면 반대매매가 이루어집니다.

결제일 다음날 오전 동시호가 시간에 하한가로 수량이 계산되어 매도 주문이 접수가 됩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주식 거래 시간과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만약 주식 계좌가 없을 경우
계좌개설 방법 참고하셔서 개설하시면 됩니다.

거래하고자 하는 주식에 대한 정보는 이용하는 주식 거래 어플 또는 한국거래소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